2017년 산업안전보건 연구결과 공개

 

□ 안전보건공단(이사장 박두용)은 원․하청 문제 등 산업재해 관련 이슈에 대응하고 정부의 정책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수행한 2017년도 산업안전보건 연구결과를 공개한다.
ㅇ 공단은 연구결과의 활용도를 높이고 산업현장에 안전보건정보를 확산시켜 산재예방 효과를 거두기 위해 연구결과를 매년 공개하고 있다.
– 지난해 수행된 연구결과는 △정책제도 △산업안전 △직업건강 △직업환경 △산업화학 등 5개 분야 총 79건이다.
□ 이번에 공개되는 연구결과들은 위험주체에 대한 안전보건 관리책무 부여, 새로운 유해인자에 대한 위험요인 검토 등 다양한 산재예방 이슈들을 다루고 있다.
ㅇ 건설업 발주자 안전보건 책무부여 제도 도입방안 연구는 발주자의 안전보건 책임을 강화하여 건설현장 재해를 감소시키기 위해 미국 등 해외사례를 분석하고 국내 실정에 맞는 발주자의 역할과 업무를 제시했다.
– 특히, 계획․설계․시공단계별 안전보건상 조치의무 등 연구결과의 주요내용은 현재 입법예고 중에 있는 산업안전보건법 전부개정안에 반영됐다.
ㅇ LCD 제조업 작업환경관리 매뉴얼 개발 연구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LCD 제조공정의 유해요인 특징을 조사하고 공정별 화학물질 노출특성, 건강영향, 예방대책 등을 제시했다.
– 연구결과에 수록된 매뉴얼은 보건관리자와 노동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정별 핵심내용을 요약하여 사용물질의 유해위험성 정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.
ㅇ 이와 함께, 밀폐공간 보건작업 프로그램 작성 매뉴얼 연구와 같이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용적인 연구들도 수행됐다.
– 해당 연구에서는 밀폐공간 작업을 7가지 대표 작업으로 분류하여 상황에 따른 유해가스 농도측정, 공기호흡기 착용방안 등을 설명하며 매뉴얼을 함께 수록하여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.
ㅇ 2017년도 산업안전보건 연구결과 보고서는 공단 연구원 홈페이지(http://oshri.kosha.or.kr)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, 핵심 연구의 주요내용은 연구원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e연구리뷰를 통해서도 연중 게재될 예정이다.
□ 안전보건공단 김장호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은“급변하는 안전보건 환경과 새로운 위험들로 인해 산업안전보건 연구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다.”며,
ㅇ“공단은 선제적인 산재예방 연구를 통해 정책 수립의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새로운 위험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.”고 말했다.

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취재를 원하시면 안전보건공단 연구원 강준혁(☎ 052-703-0814)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.

 2017년도 수행 연구과제 목록

[출처: 안전보건공단]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